교목실

교목실

매일의 묵상

2020년도 하계방학 묵상지 5주차
  • 작성자
  • 작성일자
  • 조회1,645

  히브리어 성경에서는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는 각각 한 권의 책입니다.  헬라어 70인역(Septuagint)은 사무엘서와 열왕기서를  ‘왕국의 책’이라고 불렀고 각각 두 권씩이었습니다. 라틴어 벌게잇역(Vulgate)은 영어성경과 우리 한글성경처럼 이 책들을 사무엘상하와 열왕기상하로 불렀습니다. 

  사무엘상은 이스라엘의 초대 왕인 사울 시대의 역사를 기록합니다. 사울의 통치연대는 주전 1050-1010년으로 봅니다. 사무엘상 1-8장은 사무엘의 활동에 대해, 사무엘상 9-15장은 사울의 활동에 대해, 또 사무엘상 16-31장은 다윗의 피난 생활에 대해 증거합니다. 

사무엘상의 특징적 진리는 교만과 불순종이 사람의 실패의 원인이라는 것이며 그것은 사울의 실패를 통해 잘 증명되었습니다. 사무엘서 기자는 사무엘상에서 사울은 비록 그가 이스라엘의 왕 이었지만 하나님이 택한 자가 아니었고 다윗은 무명의 소년에 불과했지만 하나님의 택한 자이었음을 보여주기 위해 연속적인 사울의 실패와 계속되는 다윗의 성공을 기록하고 있습니다(18:14-16). 한 마디로 사울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해드리며 백성을 섬길 준비된 왕이 아니었다고 말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사무엘하는 이스라엘의 두 번째 왕인 다윗 시대의 역사를 기록합니다. 다윗의 통치연대는 주전 1010-970년이라 보는데 사무엘하 1-10장은 다윗의 승리적 통치에 대해, 사무엘하 11-24장은 다윗의 범죄와 고난에 대해 증거합니다.  

사무엘하의 특징적 진리는 첫째, 하나님께서 다윗에게 메시아를 약속하신 것과, 둘째, 하나님께서는 성도의 죄에 대해 징계하신다는 것입니다.후자는 다윗의 범죄와 그가 받은 징벌을 통해 잘 증거되었습니다.


성서적세계관 교육과장 김승호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