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립대학

일립대학

교수소개




교수소개 정렬순서는 "교수직위별 -> 가나다" 순서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오윤선 교수 연구실 일립관 718호
전화번호 02-950-5440 (내선 : 5440) e-mail ysoh@bible.ac.kr
전공 기독교상담, 청소년 심리
과목 인간의심리학적이해, 힐링과행복코칭, 기독교 상담, 상담방법론, 위기상담, 심리검사, 청소년 이해와 상담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Minnesota Graduate School of Theology (상담심리학 전공, 상담학박사)
명지대학교 대학원 (청소년심리 전공, 교육학박사)
경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대학원 기독교 상담심리학 지도교수
현) MBC ‘생방송 오늘 아침’ 상담 전문가
현) KBS ‘굿모닝 대한민국’ 상담 전문가
현) 청소년 감독상담사, 가족감독상담사, 기독교감독상담사
현) 서로사랑상담연구소 이사 및 지도교수
현) 복음주의 기독교상담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성서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장 역임
한국성서대학교 기획실장 역임
한국성서대학교 취업정보센터장 역임
한국성서대학교 자유전공학부장 역임
산학협력단장 역임
한국복음주의 상담학회장 역임
군·경찰 상담심리학회 사무총장 역임
극동방송 ‘청소년 우리 꿈’ 진행자 역임
미) Regent University 초빙교수 역임
중) 人民大學校 大學院 초빙교수 역임
저서 ㅇ 상담의 이론과 실제(양서원, 2023)
ㅇ 인간심리의 이해(2판) (양서원, 2022)
ㅇ 청소년 심리 및 상담 (양서원, 2022)
ㅇ 청소년지도방법론(2판) (양서원, 2021)
ㅇ 인간심리의 이해 (양서원, 2020)
ㅇ 청소년문화론(개정판) (양서원, 2020)
ㅇ 행복 코칭심리학(예영 B&P, 2019)
ㅇ 대인관계와 의사소통(창지사, 2019)
ㅇ 청소년 심리 및 상담(양성원, 2019)
ㅇ 청소년문제와 보호(양서원, 2019)
ㅇ 청소년지도방법론(양서원, 2018)
ㅇ 진로상담(창지사, 2017)
ㅇ 교육심리학(창지사, 2017)
ㅇ 심리검사의 이해와 활용(양서원, 2017)
ㅇ 청소년심리이해와 상담(양성원, 2016)
ㅇ 청소년문화론 (양서원, 2016)
ㅇ 크리스천을 위한 진로상담 (예영 B&P, 2015)
ㅇ 힐링과 행복코칭(예영 B&P, 2014)
ㅇ 한국성서대학교 60년사(공저) (한국성서대학교 출판부, 2012)
ㅇ 말씀묵상을 통한 분노조절하기(예영 B&P, 2011)
ㅇ 청소년 세대진단과 이상행동치료(예영 B&P, 2010)
ㅇ 경찰 상담이론과 방법론 (경찰청, 2010)
ㅇ 군 상담이론과 기법(1) (국방부, 2010)
ㅇ 군 상담이론과 기법(2) (국방부, 2010)
ㅇ 군 상담이론과 기법(3) (국방부, 2010)
ㅇ 사람은 어떻게 변화되는가(공역)(생명의 말씀사, 2009)
ㅇ 인간의 심리학적 이해(예영 B&P, 2009)
ㅇ 상담 및 심리치료의 기본기법(젊음과 만남, 2008)
ㅇ 숨은 눈물 닦아주기(공저)(장로교회출판, 2008)
ㅇ 기독교 위기상담(젊음과 만남, 2008)
ㅇ 기독교 상담방법론(젊음과 만남, 2008)
ㅇ 숨은 눈물 닦아주기(공저)(장로교회출판, 2008)
ㅇ 기독교 상담심리학의 이해(예영 B&P, 2007)
ㅇ 청소년 이젠! 이해 할 수 있다(예영 B&P, 2007)
ㅇ 가정상담학(공저)(CLC, 2006)
ㅇ 청소년 이해와 상담(예영 B&P, 2006)
ㅇ 세계문명과 기독교(젊음과 만남, 2005)
ㅇ 기독교 상담학(공저)(한국가정상담연구소, 2004)
ㅇ 교육의 심리학적 이해(도서출판 다락방, 2000)
ㅇ 사회과학연구방법론(젊음과 만남, 2000)
ㅇ 교수법원리(젊음과 만남, 1998)
ㅇ 기독교 상담윤리(두란노출판사, 1997)
연구논문 ㅇ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Life Event Stress, Psychological Exhaustion, Invasive Ruminating, and Mental Health of Missionaries.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2023(vol.31, no. 2): 201-234.
ㅇ A Study on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Spiritua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Perspective-taking, Marital Conflict Coping Behavior, and Marriage Stability of Middle-aged Christian Couples.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2023( vol. 31, no.1): 37-72.
ㅇ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Faith Matur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ic Abil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the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2022(vol.30, no.3): 201-234.
ㅇ A Christian Counseling Study on Gestalt Contact Boundary Confus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30(1) (Spring, 2022).
ㅇ The Effects of Life Meaning and Spiritual Well-Being of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on the Life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ositive Emot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29(2) (Fall, 2021).
ㅇ The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and Transcendence Self in the Relationship between Christians' Distress Tolerance and the Existential well-being.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29(1) (Spring, 2021).
ㅇ The Effects of Happiness Enhancement Group Counseling Program for Christian Middle-aged Men on Spiritual Maturity, Subjective Happiness and Interpersonal Relationship.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28(2) (Fall, 2020).
ㅇ The Mediation Effect of Resilience on the Influence of Christian's maturity of faith on Gratitude. Journal of Student Counseling Guidance Vol.6 (KBU, 2020)
ㅇ The Relationship between Peer Trust and Life satisfaction in Christian Post-Adolescents: Focusing on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emotion and sense of community.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28(1) (Spring, 2020).
ㅇ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Perceived by Christian College Students and Depression. Journal of Student Counseling Guidance Vol.5 (KBU, 2019)
ㅇ The Effects of Gratitude Diary Writing on Gratitude Disposition and Anger Expression among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 27(2) (Fall,2019).
ㅇ Mediating Effect of Resilience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Attitude Perceived by Christian College Students and Depression. Journal of Counseling and Gospel, Vol. 27(1) (Spring, 2019).
ㅇ The Influence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on Self-Awareness in Christian Post-Adolescents: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sociality development and life satisfaction,Vol. 27(1)(Spring, 2019).
ㅇ Influence of Perfectionism on Eating Attitude in Christian University Student: Mediating Effect of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Student Counseling Guidance Vol.3 (KBU, 2018)
ㅇ The Effects of Cyberbullying Victimization Victimization on the Spiritual Well-being and Psychological Well-being of Christian Adolescent -Mediating effect of selfcontrol- Vol. 26(2)(Fall, 2018)
ㅇ The Effects of Acceptance Action of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on Faith Maturity and Strengths Knowledge: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positive coping Vol. 26(1)(Spring, 2018)
ㅇ The Effects of Ego Resilience and Gratitude Disposition of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on Happiness Promotion Activities(The Gospel Counseling, Vol. 25(2)(Fall, 2017)
ㅇ The Effects of Self-discrepancy of Korean and Chinese University students on Posttraumatic Growth –Focusing on the Serial Multiple Mediating Effects of Cognitive Emotion Regulation Strategies and Social Support-(Korea Institute of Youth Facility & Environment, Vol. 15(4)(Fall, 2017)
ㅇ Influence of Interpersonal Problems on the SNS Addiction Proneness in Christian University Student: Mediating Effect of Covert Narcissism (The Gospel Counseling, Vol. 25(1)(Spring, 2017)
ㅇ Integrated Approach for the Supervision: Focusing on General counseling and the Christian counselin, Journal of Student Counseling Guidance Vol.2 (KBU, 2017)
ㅇ Eun Sook Seo & Yoon Sun Oh, The Effects of Perceived Parental Attitudes on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Self-Identity and Resilience, Journal of Student Counseling Guidance Vol.2 (KBU, 2017)
ㅇ Hje Jin Lee & Yoon Sun Oh, The Effects of Religious Maturity, a Calling to Career Decision -for mainly Christia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tudent Counseling Guidance Vol. 2 (KBU, 2017)
ㅇ The Study of Christian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for Spinal Cord Injury Disabled-Based on the Truth Therapy (The Gospel Counseling, Vol. 25(2)( Fall, 2016)
ㅇ The Effects of Happiness Enhancement Program based on Character Strengths and Lectio Divina for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The Gospel Counseling, Vol. 24(1)( Spring, 2016)
ㅇ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의 기독교 인지행동치료 연구, 강희정 학장 추모논문집(한국성서대학교 ,2016)
ㅇ 스트레스가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학생생활상담연구 no.1(한국성서대학교 학생생활상담센터, 2016)
ㅇ The Effects of Faith Maturity and Resilience of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on Forgiveness, The Gospel Counseling, Vol. 23(2)( Fall, 2015)
ㅇ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ocial Support and Ego-Resilience in the Relations between Spiritual Maturity and Career Future-Focusing on Christian University Students-, The Gospel Counseling, Vol. 23(1)(Spring, 2015)
ㅇ The Effect of Happiness Enhancement Group Counseling on the Happiness, Depression and Anxiety of Christian Adolescents, The Gospel Counseling, Vol. 22(2)( Fall, 2014)
ㅇ The Effect of Christian Group Counselling on Adolescents with PTSD, The Gospel Counseling, Vol. 22(1) (Spring, 2014)
ㅇ 기독교 청소년 사역자의 소명의식과 자아탄력성이 탈진에 미치는 영향, 복음과 상담 21권(한국복음주의 기독교상담학회, 2013, 가을)
ㅇ The Effect of a Group Educational Counselling Program on Narcissistic Personality .Tendency of the Seminarians, The Gospel Counseling, Vol. 20( Spring, 2013)
ㅇ The Effect of a Forgiveness Program on Forgiveness Experience and Self-esteem of the Christian Adolescents, The Gospel Counseling, Vol. 19( Fall, 2012)
ㅇ The Effect of Gratitude on the Adolescents’ Happiness, The Gospel Counseling, Vol. 18( Spring, 2012)
ㅇ A study on the Lectio divina for anxiety control of adolescents. The Gospel Counseling, Vol. 17( Fall, 2011)
ㅇ A Study on the Christian counselling for the adolescents victims of Sexual violence , The Gospel Counseling, Vol. 16 ( Spring, 2011)
ㅇ A Study on the Crisis Counseling for Military Suicide Prevention and Intervention, Military Counseling, Vol.3(2011)
ㅇ A Study on the Christian Counseling for Adolescents in Hikikomori, The Gospel Counseling, Vol. 15( Fall, 2010)
ㅇ A Study on the Christian Counseling for Anger Control of Adolescence, The Gospel Counseling, Vol. 14 ( Spring, 2010)
ㅇ 경찰상담의 필요성에 대한 고찰, 한국경찰상담학회(2010)
ㅇ The Effects on the Career Decision-making Statuses and Self-concept of Career Counseling Program of University, The Gospel Counseling, Vol. 13( Fall, 2009)
ㅇ A Study on the Crisis Counselling of Christian for Suicide Prevention in Adolescents, The Gospel Counseling, Vol. 12 ( Spring, 2009)
ㅇ 청소년의 인터넷 게임중독이 우울, 공격성,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 시설학회 6권 4호(2008)
ㅇ 기독교 상담자의 윤리교육이 상담윤리실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복음주의 신학회 48권1호(2008)
ㅇ 청소년 발달특성 문제에 관한 기독교 영성과 상담심리의 통합적 접근, 복음주의 기독교 상담학회 11권1호(2008)
ㅇ 대학생이 지각한 가족체계 유형 및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청소년 학회 15권5호(2008)
ㅇ 결혼 준비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기독교적 결혼 예비상담 연구, 기독교상담학회, 10권1호(2008)
ㅇ 청소년 섭식장애에 대한 기독교 상담학적 접근,기독교 상담학회, 9권 1호(2007)
ㅇ 청소년 스트레스 요인분석에 따른 기독교 상담학적 방안, 기독교 상담학회, 8권1호(2007)
ㅇ 역기능 가정 청소년의 우울 및 공격 성향 분석에 따른 기독교상담 연구, 기독교 상담학회, 7권 1호(2006.)
ㅇ 기독교상담 윤리교육 활성화방안연구, 기독교 상담학회, 6권1호(2006)
ㅇ 청소년 인터넷 중독현상에 대한 심리적응과 상담활성화 방안연구, 기독교 상담학회, 5권1호(2005)
ㅇ 가족체계가 후기 기독교 청소년들의 우울증에 미치는 영향,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7권1호(2004)
ㅇ 청소년 성문제 현황분석을 통한 교회 안에서의 성상담 연구,기독교 상담학회,2권 1호(2004)
ㅇ 청소년 가족체계유형이 청소년 자살 충동에 미치는 영향,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 6권1호 (2003)
ㅇ 청소년 위기상담에 관한 통합연구, 기독교 상담학회, 1권1호(2003)
ㅇ 역기능적 가족구조가 후기 청소년의 심리적 독립성에 미치는 영향,기독교 실천신학회 5 권 1호(2003)
ㅇ 청소년 성문제와 상담, 성결심리상담학회,2권(2003)
ㅇ 기독교인의 결혼만족도와 의사소통 및 스트레스, 기독교 실천신학회, 4권1호(2002)
ㅇ 청소년 위기와 상담, 기독교 실천신학회, 3권1호(2002)
ㅇ 한국 기독교 청소년이 지각한 가족체계와 심리적응에 관한 연구, 복음주의 실천신학회(2001)
ㅇ 청소년 적응에 따른 학교생활 리더십연구, 한국청소년 학회, 8권1호(2001)
ㅇ 중년기 위기요인 분석과 기독교상담. 실천신학논총 통권2권, 한국복음주의 실천신학회(2001)
ㅇ 순환모델에 의한 청소년 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지도학연구 제1권 2호(2000)
ㅇ 한국 남자 청소년 성교육 실태와 적응에 관한연구. 일립논총 제6집, 한국성서대학교(2000)
ㅇ 韓國 におけおる 男子 高校生 に對 すろ 性敎育 の男子に 實態 と 性適應 に 關する 硏究” [國際學術 論文集], 日本東北大學敎育學部,(2000.7)
ㅇ 청소년 유해환경에 관한 연구. 간행물윤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1998)
ㅇ 한국문학에 있어서 심리주의 비평에 대한 분석, 창조문예, 4권2호(1997)
ㅇ 중년기 위기에 대한 예방과 기독교상담, 일립논총 5권, 한국성서대학교(1997)
ㅇ 실존주의적 심리치료와 내담자중심 심리치료 비교연구, 성서논고 4집, 한국성서대학교 선교문제연구소(1996)
ㅇ 한국 부부들의 결혼만족도에 관한 상관연구, 교수논문집 제3권, 한국성서대학교 선교문제연구소(1995)
ㅇ 칼빈주의 예정론 논고, 성서한국 제13호, 한국성서대학교(1995)
ㅇ 불트만의 이원론적 역사관 고찰 및 비판. 성서한국 제12호. 한국성서대학교. (1995)
ㅇ Lawrence J.Crabb과 Jay E. Adams의 상담이론 고찰 및 비교연구, 일립논총 제1집, 한국성서대학교(1992)
ㅇ 새교육개혁안과 기독교의 대응. 월간 하늘나라(1993)

교수소개
교수명 오은주 부교수 연구실 일립관 518호
전화번호 02-950-4328 (내선: 4328) e-mail eunjouoh@bible.ac.kr
전공 영어교육, 측정 및 평가
과목 교양영어( 영어Ⅰ,영어Ⅱ), 세계시민되기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영어교육 박사)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at Buffalo (영어교육 석사)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교육 측정, 통계 및 평가 석사수료)
경력 한국성서대학교 영어교육센터장 (2016-2021)
서울시립대학교 객원교수 (2012-2014)
성균관대학교 번역 TESOL 대학원 초빙교수 (2013-2014)
한동대학교 교육개발센터 선임연구원 (2010-2011)
University of Maryland, College Park TA & RA (2005-2010)
연변과학기술 대학교 전임강사 (2001-2004)
연구논문 오은주(2022). 세계시민성 및 글로벌역량 함양을 위한 교양영어 수업운영 사례연구. 국제이해교육연구, 17(1), 93-156.
오은주(2021). 세계시민성 함양 및 글로벌역량 강화를 위한 교양영어 수업모델 개발. 교양교육연구, 15(4), 163-186.
오은주(2021). 세계시민되기 수업개발 및 운영 사례연구. 일립논총, 23, 131-171.
Oh, E.J. (2019). PISA 2018 글로벌 역량 모형에 근거한 세계시민교육 융합 교양영어수업 사례연구, 교양교육연구, 14(4), 431-460.
Oh, E.J. (2019). Learners' Perceptions in a Scaffolded Task of Reading Online Media Articles in College English Classe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2(1), 85-111.
Oh, E.J. (2018). Relationships among Out-of-Class Learning, Self-Regulation, Self-Efficacy, and L2 Comprehension Skills, English Language Teaching, 30(2), 43-66.
Oh, E.J. (2017). Exploratory Study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Out-of-Class Learning and Korean EFL Students' Listening, Reading and Grammar Knowledge.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Teaching, 23(3), 89-107.
Oh, E.J. (2017). The Effect of Peer Teaching via Flipped Vocabulary Learning on Class Engagement and Learning Achievements.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0(3), 105-127.
Oh, E.J. (2016). Relationships Among Perceived Self-Efficacy, Vocabulary and Grammar Knowledge, and L2 Reading Proficiency. English Teaching, 71(2), 3-29.
Oh, E.J. (2016). Comparative Studies on the Roles of Linguistic Knowledge and Sentence Processing Speed in L2 Listening and Reading Comprehension in an EFL Tertiary Setting. Reading Psychology, 37(2), 257-285.
Oh, E.J., & Kim, H.K. (2015). Exploring a Reading-Based Speaking Task for Developing Fluency in an EFL Tertiary Setting. Foreign Language Education, 22(2), 169-195.
Oh, E.J., Lee, J.M., & Moon, Y.I. (2015). The Contribution of Planning, L2 Linguistic Knowledge, and Individual Differences to L2 Writing. Journal of Asia TEFL, 12(2), 45-85.
Oh, E.J. (2014). Exploring a Theory-Based Model of L2 Reading Comprehension: CI Model for L2 Reading Comprehension. Korean Journal of Applied Linguistics, 30(3), 151-177.
Oh, E.J., & Lee, J.M. (2014). The Role of Linguistic Knowledge and Listening Strategies in Bottom-up and Top-down Processing of L2 Listening. English Teaching, 69(2), 149-173.
Lee, J.M., & Oh, E.J. (2014). Exploring the Effects of a Learner Response System on EFL Reading.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17(2), 130-151.
Oh, E.J. (2012). Exploring Language Threshold Effect and Its Differential Manifestation in Different Measurement Tools. English Teaching, 67(4), 219-239.
Oh, E.J. (2011). A Review on a Construct of Working Memory and Its Role in L1 and L2 Reading Comprehension. English Teaching, 66(1), 3-22
수상 2018년 우수논문상 (팬코리아영어교육학회) Relationships among Out-of-Class Learning, Self-Regulation, Self-Efficacy, and L2 Comprehension Skills
2014년 우수논문상 (한국응용언어학회) Exploring a Theory-Based Model of L2 Reading Comprehension: CI Model for L2 Reading Comprehension


교수소개
교수명 이성아 부교수 연구실 일립관 710호
전화번호 02-950-5596(내선: 5596) e-mail babyfish@bible.ac.kr
전공 교수학습공학
과목 대학학습의 원리, 게임이론과 소셜 네트워크, 테크놀로지와 예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경희대학교 교수학습공학 Ph.D
경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NSLB교육지원단장
현) 한국성서대학교 비교과교육센터장
전) 한국성서대학교 교수학습센터장
서울시 시민대학 인문학 강좌 강사 (2016~2019)
자유학기제 학생선택프로그램 교사 연수 강사 (2015)
서울시 청소년 생각배움 교사세미나 강사 (2015)
방송통신고등학교 교사 연수 강사 (2015)
경찰수사연수원 수사교수요원양성과정 강사 (2008)
경희대학교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시간강사 (2007~2009)
전국 전문대학 교수 PBL 연수 강사 (2007)
경희대학교 의학교육학교실 연구원 (2006 ~2008)
농협대학 PBL 연수 강사 / 마이크로 소프트 교사 연수 강사 /서울시 교육청 e-PBL 수업 전문가 연수 강사 (2006)
연구논문 ㅇ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PDCA 평가체계 운영사례 연구 - K 대학을 중심으로. 디지털융합교육연구 1(1), (2022)
ㅇ 역량기반교수학습모형 개발 사례 연구 : K대학교의 성서적 세계관과 변혁적 리더십 역량을 중심으로, 36(3), 177-207.(2022)
ㅇ 졸업예정자의 KBU핵심역량 달성 기준 수립 연구. 일립논총 24, (2022)
ㅇ 교수실재감 및 학습실재감을 높이기 위한 Ontact PBL 개발 및 적용 사례 연구. 기독교교육논총 70, 303-337. (2022)
ㅇ 소규모 대학 재학생의 중도탈락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혼합연구: 수도권 A 기독교대학을 중심으로. 고등교육 5(1), 51-88 (2022)
ㅇ A Study for Analyzing the Outcome of the Accreditation System of the Extracurriculum: Focused on the Case of K univers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9, 193-220.(2022)
ㅇ기독교 대학의 인성 함양 프로그램 성찰저널 분석 연구 : K대학교의 밀알훈련 사례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논총 66, 383-412. (2021)
ㅇ 코로나 시대 Ontact PBL 수업 운영 사례 연구. 한국기독교교육학회 (생명 위기 시대의 기독교의 역할 및 기독교교육의 과제 , 2021)
ㅇ학습상황진단도구 개발 사례 연구 : K대학교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논총 64. 409-444. (2020)
ㅇ영적 리더십 함양을 위한 기독교 대학 교직원 연수 교육과정 개발 연구: K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신학과사회 34(3), 65-94. (2020)
ㅇ 기독교대학의 핵심역량 측정 도구 개발 사례 연구 : K대학교를 중심으로. 기독교교육논총, 62, 187-225. (2020)
ㅇ Model Design and Proposal for the Development of a Learning Status Diagnostic Tool at a Christian University.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61, 203-232. (2020)
ㅇ KBU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일립논총 21, (2019)
ㅇ Flipped-PBL이 대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역량에 미치는 영향. 기독교교육논총. 58. 119-146. (2019)
ㅇ KBU핵심역량 측정도구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일립논총(2019)
ㅇ 기독 청소년의 신앙유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구성 요인 탐색. 기독교교육논총(2018)
ㅇ 교회교육활동 효과성 측정을 위한 청소년 교회교육 프로그램 흥미수준 측정 도구 개발. 기독교교육논총(2018)
ㅇ 기독 청소년의 신앙유능감 척도 개발을 위한 구성요인탐색. 한국기독교교육학회. (4차사업혁명시대 기독교교육의 사회적 사명, 2018)
ㅇ 미래의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기독교 교육의 혁신 방향 제안.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개혁과 변혁, 2017)
ㅇ 교회교육 프로그램 효과성 평가를 위한 방안 제안. 한국기독교교육학회. (기독교교육과 평가, 2017)
ㅇ 자유학기제 진로탐구 프로그램 개발 사례: 융합인재교육(STEAM)기반 프로젝트학습을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2016)
ㅇ 청소년을 위한 교육 설교 구조 제안. 신앙과 학문(2016)
ㅇ 3On’s 학습원칙에 의거한 프로젝트기반 예술직업탐구 프로그램 개발 연구-자유학기제 진로탐구 중심으로- 조형교육(2016)
ㅇ 사이버대학 수업주체의 자기성찰 중심 수업평가도구 개발. 교육방법연구(2014)
ㅇ m-Learning 수업 개발과 적용사례 : 간호대학 임상실습 과목.한국간호교육학회지(2008)
ㅇ 일개 의학전문대학원생 학교생활 만족에 대한 조사 연구. 경희의대논문집(2006)
ㅇ 2007학년도 의학전문대학원 정시 입학 전형에 대한 분석. 경희의대논문집(2006)
교수소개
교수명 한진호 부교수 연구실 일립관 709호
전화번호 02-950-4301 (내선: 4301) e-mail hjinob@bible.ac.kr
전공 컴퓨터보안, 암호프로토콜
과목 컴퓨터과학개론, 정보통신개론, 창조적인대학생활과코딩, 엑셀스프레드시트, 소프트웨어와창의적사고, 소프트웨어코딩기초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고려대학교 정보경영공학전문대학원(정보보호대학원) Ph.D.
동국대학교 영상정보통신대학원 네트워크관리학과 졸업
고려대학교 임학과, 동대학원 졸업
경력 본교 밀알사회봉사단장 (2020 ~ 2021)
본교 기초교양교육원장 (2015 ~ 2019)
본교 정보통신지원센터 팀장 (1999 ~ 2014)
이랜드(주) (1993 ~ 1997)
한국청년해외봉사단, KOICA 네팔 (1990 ~ 1992)
연구논문 ㅇ "Prediction of Changed Faces with HSCNN", Computers, Materials & continua(CMC), Vol.71, No.2, 2021.12, pp3747~3759
ㅇ "How to use bit-string representation of the face in a multi-factor authentication system", International Journal of Computing and Digital Systems (IJCDS), Vol.10, No.1, 2021.01, pp47~51
ㅇ "Lightweight deep facial expression recognition using geometric features", JP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2020 Special issue, 2020.09 pp71~81
ㅇ "Face Recognition of Rotated Face Images using CNN",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 (AEICP) Vol.4 No.2, July 8, 2021 Seoul(online), Korea
ㅇ "Incremental Learning in CNN Using Hidden States", Vol.4 No.1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AEICP), January 7, 2021 Seoul(online), Korea
ㅇ "Cumulative Learning of Images Using Convolutional Neural Networks", Vol.3 No.2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AEICP), August 13, 2020 Seoul(online), Korea
ㅇ "Cancelable Deep Face Recognition", Vol.3 No.1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 (AEICP), January 10~13, 2020 Ho Chi Minh City University of Education, Vietnam
ㅇ "Selecting Facial Features for Machine Learning", Vol.2 No.2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 (AEICP), July 11-13, 2019 Jeju International University, Jeju Island, Korea
ㅇ "Bit-string Representation of the Face for Multi-factor Authentication",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AEICP) Vol.2 No.1, January 8-12, 2019, Hotel Pagoda, Kathmandu, Nepal
ㅇ "Cancellable face recognition system based on bit-string representation" Journal of Engineering and Applied Sciences (JEAS), Vol.13, Special issue 10, 2018, pp8314~8316
ㅇ "Generating Bit-String Representation from Facial Features" Advanced Engineering and ICT-Convergence Proceedings (AEICP), July 12-14, 2018 Seoul, Korea
ㅇ "Detecting Strong Features from Face for Generating Fixed-Length Representation" Proceedings of ICONI 2017 Symposium, December 17-20,2017 Vientiane, Laos
ㅇ "A Study on Strong Minutiae Extraction for Secure and Rapid Fingerprint Authentication“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Advanced Smart Convergence, Vol.6, No.2, Jun 2017, pp.65~71
ㅇ "Fingerprint Authentication Schemes for Mobile Devices" International Journal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IJECE), Vol.5, No.3, June 2015, pp. 579~585
ㅇ "Secure Biometric Authentication Scheme for Mobile Devices" Proceedings of ICONI 2014 Symposium, December 14-16, Taipei, Taiwan
ㅇ "Transmission-Efficient Broadcast Encryption Scheme with Personalized Messages" Journal of IEICE Transactions on Fundamentals, Vol.E96-A, No.4, Apr. 2013
ㅇ “Full-ID Secure Dual System Broadcast Encryption with Personalized Messages” Proceedings of ICONI 4th 2012, December 13-17, Hawaii, USA.

교수소개
교수명 이슬기 조교수 연구실 일립관 509호
전화번호 02-950-5549(내선: 5549) e-mail dewki@bible.ac.kr
전공 국어교육, 작문교육
과목 교양 국어, 사고와 표현, 대학 글쓰기, 발표와 토론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 Ph.D
경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기초교육원 조교수
광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2021)
한국교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2019-2021)
공주대학교 교양교육원 강사(2019-2021)
괴정고등학교 교사(2016-2021)
연구논문 ○ 글쓰기 상담센터 운영 및 개선 방안 연구 - K대학 비대면 상담 사례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2021)
○ 학습분석학 기반의 인공지능 교육 서비스 활용 활성화 방안 -국어 교과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2021)
○ ‘교사의 생활 화법’ 과목의 성찰일지에 나타난 예비 교사의 인식 연구. 청람어문교육(2021)
○ 다국면 Rasch 모형을 적용한 대학 교양 말하기 과목의 동료평가 연구 -설득적 말하기와 정보전달 말하기를 중심으로-. 화법연구(2020)
○ 대학 글쓰기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계열별 교육요구분석. 작문연구(2020)
○ 쓰기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연구 - 2010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구를 중심으로. 리터러시연구(2019)
○ 주제 밀접성이 쓰기 수행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어교육학연구(2019)
○ 작문 채점의 분산적 특징에 대한 글 요인 분석. 새국어교육(2019)
○ 독자 고려 유형에 따른 논설문 표현 전략 비교 -상위담화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2019)
○ 논설문에서 중‧고등학생의 내용어‧기능어 사용 양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2019)
○ 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중·고등학생의 쓰기 인식 연구 —은유 분석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연구(2018)
○ 작문 평가에서 텍스트 마이닝의 활용 가능성 탐색. 작문연구(2017)
○ 토픽모델링에 따른 고등학생 논설문의 응결성과 응집성의 상관분석. 국어교육학연구(2017)
○ 쓰기 수행 수준에 따른 중학생 논설문의 텍스트 시각화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20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