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립대학
교육과정 개발인증
교육과정 개발인증
전공능력 또는 핵심역량 달성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활동에 대한 인증으로 4년 주기로 교육과정 개발인증을 시행함
교육과정 개발인증 절차
전공 교육과정 개발인증 기준
평가 항목 | 배점 | ||
---|---|---|---|
서론 (2) | 연구의 필요성, 목적, 내용, 방법 | 2 | |
위원회 선정 및 조직 (1) | 내부 연구위원, 외부 연구위원, 타당도 검증 위원 등을 구성 | 1 | |
요구 분석 단계 (20) |
내부 환경분석 | 학과현황, 교육과정 운영 현황, 해당 학과의 4개년 취업 및 진학 현황 | 5 |
외부 환경분석 | PEST(정치/정책, 경제, 사회, 기술) 분석 전략에 따른 환경 분석 | 5 | |
타대학 현황분석 | 입학자원이 겹치는 대학, 규모가 비슷한 대학, 대학의 정체성이 유사한 대학, 수도권 대학 등 비교 가능한 대학을 선정하여 교육목적, 목표, 교육과정 등을 분석 | 5 | |
구성원 요구분석 | 교수진,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등의 요구에 대한 분석 | 5 | |
전공능력 설정(10) |
인재상 및 역량 도출 | 학과현황, 교육과정 운영 현황, 해당 학과의 4개년 취업 및 진학 현황 | 10 |
전공능력 기반 교육과정 개발 (50) |
교육 내용 도출 | 전공능력별 교육 내용이 타당하게 도출되었고, 이에 적합한 교과목을 결정 | 10 |
기교육과정 분석 | 도출된 전공 능력과 교육 내용에 따라 이전 교육과정을 분석 | 10 | |
교육 체계 구축 및 과정 확립 (비교과 포함) |
신규 교육과정을 전공능력별로 연계성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확립 | 10 | |
교과목 개발 및 개선, 폐지 계획 |
신규 교육과정에 대해 역량별로 교과목에 대한 개편, 개발, 폐지 계획을 수립 | 10 | |
교육과정 운영계획 |
신규 교육과정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교과목 프로파일 포함)을 수립 | 10 | |
전공능력 평가 체계 개편(15) |
전공능력별 평가방법개발 | 전공능력별 평가 체계 및 평가도구(예:루브릭 등)가 제시 | 5 |
전공능력별 캡스톤 운영계획 |
전공능력별 캡스톤 운영 계획 수립 및 제시 | 5 | |
전공능력의 성과관리계획 |
신규 교육과정을 전공능력별로 연계성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확립 | 5 | |
결론 (2) | 연구의 요약 및 제언 등 | 2 | |
합계 (100) | |||
평균 85점 이상 : 인증 / 평균 84점 ~ 70점 : 조건부 인증 / 평균 69점 이하 : 재인증 필요 |
교양 교육과정 개발인증 기준
평가 항목 | 배점 | ||
---|---|---|---|
서론 (2) | 연구의 필요성, 목적, 내용, 방법 | 2 | |
위원회 선정 및 조직 (1) | 내부 연구위원, 외부 연구위원, 타당도 검증 위원 등을 구성 | 1 | |
요구 분석 단계 (20) |
내부 환경분석 | 학과현황, 교육과정 운영 현황, 해당 학과의 4개년 취업 및 진학 현황 | 5 |
외부 환경분석 | PEST(정치/정책, 경제, 사회, 기술) 분석 전략에 따른 환경 분석 | 5 | |
타대학 현황분석 | 입학자원이 겹치는 대학, 규모가 비슷한 대학, 대학의 정체성이 유사한 대학, 수도권 대학 등 비교 가능한 대학을 선정하여 교육목적, 목표, 교육과정 등을 분석 | 5 | |
구성원 요구분석 | 교수진, 재학생, 졸업생, 산업체 등의 요구에 대한 분석 | 5 | |
전공능력 설정(10) |
인재상 및 역량 도출 | 학과현황, 교육과정 운영 현황, 해당 학과의 4개년 취업 및 진학 현황 | 10 |
전공능력 기반 교육과정 개발 (50) |
교육 내용 도출 | 전공능력별 교육 내용이 타당하게 도출되었고, 이에 적합한 교과목을 결정 | 10 |
기교육과정 분석 | 도출된 전공 능력과 교육 내용에 따라 이전 교육과정을 분석 | 10 | |
교육 체계 구축 및 과정 확립 (비교과 포함) |
신규 교육과정을 전공능력별로 연계성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확립 | 10 | |
교과목 개발 및 개선, 폐지 계획 |
신규 교육과정에 대해 역량별로 교과목에 대한 개편, 개발, 폐지 계획을 수립 | 10 | |
교육과정 운영계획 |
신규 교육과정 및 비교과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계획(교과목 프로파일 포함)을 수립 | 10 | |
전공능력 평가 체계 개편(15) |
전공능력별 평가방법개발 | 전공능력별 평가 체계 및 평가도구(예:루브릭 등)가 제시 | 5 |
전공능력별 캡스톤 운영계획 |
전공능력별 캡스톤 운영 계획 수립 및 제시 | 5 | |
전공능력의 성과관리계획 |
신규 교육과정을 전공능력별로 연계성을 분석하고, 체계적으로 확립 | 5 | |
결론 (2) | 연구의 요약 및 제언 등 | 2 | |
합계 (100) | |||
평균 85점 이상 : 인증 / 평균 84점 ~ 70점 : 조건부 인증 / 평균 69점 이하 : 재인증 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