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립대학

일립대학

융합모듈소개

융합모듈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과정 선택과 진로 탐색 및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이중전공∙복수전공∙부전공 이외에 일련의 교육 목적과 내용을 가진 5과목(15학점) 교육과정 체계를 의미함

융합모듈 교육과정 안내

1. 신청 기간 : 매년 5월, 10월
2. 신청 자격 : 재학생
3. 신청 방법 : 학사 인트라넷에서 융합모듈 신청 → 교학처 승인 → 학사 인트라넷에서 승인 결과 확인
4. 이수 구분 : 융합필수
5. 학점 체계

학점체계
학과 단일전공학점 융합모듈 이수자 전공학점
제1전공 융합모듈
성서학과 66 42 15
사회복지학과 51 42 15
영유아보육학과 51 42 15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51 42 15

6. 혜택 : 졸업증명서에 융합모듈명 표기
7. 유의 사항
주요 개설 시간 : 월·목 17:45~19:00
융합모듈이 개설된 학과에 소속된 학생은 해당 융합모듈 이수 불가

융합모듈명
융합모듈명 융합모듈 개설학과 학과 제한
상담심리 기초교양교육과 학과 제한 없음
IT 멀티미디어 기초교양교육과 학과 제한 없음

모듈 1. 상담심리

1. 교육과정 목표

개인 및 다양한 환경적 요인과 다변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등 개인 신상의 문제나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돕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담심리사를 양성하며 상담심리의 시대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다.

2.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이수권장
이론 실습 학년 학기
상담심리치료의기초이해 2 2 0 1 2
심리검사 2 2 0 1 2
가족상담 2 2 0 2 1
성격심리학 2 2 0 2 2
청소년상담 2 2 0 3 1
진로상담 2 2 0 3 2
상담치료방법과기술 2 2 0 4 1

3. 교과목 설명

상담심리치료의 기초이해 본 과목은 상담의 전반적인 이해와 실제적인 기법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그리고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기법, 그리고 사례 연구에 대한 고찰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인의 비적응적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기초와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히게 될 것이다. 인간의심리학적이해 심리학의 전반을 좀 더 포괄적으로 이해하려는 학생들을 돕기 위한 심리학의 종합적 개론이다. 심리검사 학교 및 사회의 여러 상담 장면에서 널리 사용되는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써 여러 종류의 심리검사 도구와 용도 및 제한점을 이해하여 피상담자들이 당면한 문제해결을 돕는다.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 및 정보 수집을 위해 검사를 선택, 실시, 채점 및 해석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힐링과행복코칭 행복, 힐링, 코칭, 창의성, 사회지능, 비전, 정열과 같은 긍정심리의 주요 주제들이 어떻게 발달하는 가를 살펴보고, 학생 스스로 창의적 리더가 될 수 있도록 그 원리를 적용해 본다. 가족상담 본 교과목은 게임 속 다양한 이론들을 배워보고, 게임에서 나온 게이미피케이션이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탐구해 보는 교과목이다. 성격심리학 성격 심리학은 각 개인이 보이는 성격의 차이와 개인 내부에서 나타나는 연속적인 심리적인 과정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진로상담 진로상담은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경험하는 진로의 문제를 조력하는 역량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 즉 적성과 성격, 개인의 능력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세계를 이해하여 그와 관련된 준비를 하도록 돕는다. 청소년상담 청소년 상담은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청소년 상담사 및 청소년 지도사 관련 교과목으로,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청소년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시대적 관점에 따라 고찰한다. 상담치료방법과 기술 상담치료의 기본 틀과 상담기법을 배우는 시간으로, 내담자와 소통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상담치료자로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아울러, 현재 그 효과가 입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상담치료 및 기법들을 직접 경험하고 연습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4. 기대효과

본 상담심리사 교육과정 이수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등록번호 2015-001987호) 상담심리사 1급(7과목 이수자) 또는 2급(5과목 이수자)을 받게 되어, 성서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취업 및 대학원 진로, 청소년상담사와 직업상담사 국가 자격증 준비에 매우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

모듈 2. IT 멀티미디어

1. 교육과정 목표

IT 멀티미디어 융합모듈과정을 통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편집 기술을 익혀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최신 컨테츠를 만들어 자신의 직업 분야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목명 학점 시간수 이수권장
이론 실습 학년 학기
미래기술과컴퓨터과학 2 2 0 1 1
생활속의인공지능활용기초 2 2 0 1 2
디지털상상력과이미지활용 2 2 0 2 1
유튜버와영상제작 2 2 0 2 2
하이브리드웹프로그래밍 2 2 0 3 1

3. 교과목 설명

미래기술과컴퓨터과학 사용자로서의 컴퓨터의 기본 개념과 최신 기술 동향을 익힌다. 소프트웨어와인공지능 소프트웨어의 기본 코딩과 컴퓨팅 사고를 이해하게 하며 다양한 인공지능 융합사례를 접하게 하여 디지털 중심사회의 문제해결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해준다. 그래픽컨텐츠제작 이미지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컨텐츠 제작 도구를 익혀 컨텐츠를 제작한다. 멀티미디어제작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을 이용하여 동영상 편집도구를 익히고 시나리오에 따라 영상컨텐츠를 제작한다. 웹프로그래밍기초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기 위한 간단한 웹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4. 기대효과

멀티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성서, 사회복지, 영유아보육, 간호학생은 이 교육과정 이수시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제작기술 습득으로 취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