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교육부

전공교육부

소개

융합모듈 교육과정이란 학생들의 다양한 교육과정 선택과 진로 탐색 및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우리 학교에 개설되어 있는 이중전공∙복수전공∙부전공 이외에 일련의 교육 목적과 내용을 가진 5과목(15학점) 교육과정 체계를 의미함

융합모듈 교육과정 안내

1. 신청 기간 : 매년 5월, 10월
2. 신청 자격 : 재학생
3. 신청 방법 : 학사 인트라넷에서 융합모듈 신청 → 교학처 승인 → 학사 인트라넷에서 승인 결과 확인
4. 이수 구분 : 융합필수
5. 학점 체계

학점체계
학과 단일전공학점 융합모듈 이수자 전공학점
제1전공 융합모듈
성서학과 66 42 15
사회복지학과 51 42 15
영유아보육학과 51 42 15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51 42 15

6. 혜택 : 졸업증명서에 융합모듈명 표기
7. 유의 사항
주요 개설 시간 : 월·목 17:45~19:00
융합모듈이 개설된 학과에 소속된 학생은 해당 융합모듈 이수 불가

융합모듈명
융합모듈명 융합모듈 개설학과 학과 제한
상담심리 기초교육원 학과 제한 없음
보건·복지 커뮤니티 케어 사회복지학과
간호학과
학과 제한 없음
IT 멀티미디어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이수 불가

모듈 1. 상담심리

1. 교육과정 목표

개인 및 다양한 환경적 요인과 다변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여 타인에게 피해를 주고 자신을 통제하지 못하는 등 개인 신상의 문제나 심리적 문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돕고 적극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상담심리사를 양성하며 상담심리의 시대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있다.

2.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상담심리치료의기초이해 3 1 2 3 0
심리검사 3 1 2 3 0
가족상담 3 2 1 3 0
성격심리 3 2 2 3 0
청소년상담 3 3 1 3 0
진로상담 3 3 2 3 0
상담치료방법과기술 3 4 1 3 0

3. 교과목 설명

상담심리치료의 기초이해 본 과목은 상담의 전반적인 이해와 실제적인 기법들을 다루게 될 것이다. 그리고 상담의 기초 이론, 상담기법, 그리고 사례 연구에 대한 고찰을 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개인의 비적응적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이론적인 기초와 구체적인 방법들을 익히게 될 것이다. 심리검사 학교 및 사회의 여러 상담 장면에서 널리 사용되는 각종 심리검사에 관한 기초이론과 실제를 다룸으로써 여러 종류의 심리검사 도구와 용도 및 제한점을 이해하여 피상담자들이 당면한 문제해결을 돕는다.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여러 가지 자료 및 정보 수집을 위해 검사를 선택, 실시, 채점 및 해석할 수 있는 전문적 지식과 능력을 갖추는데 목적이 있다. 가족상담 본 교과목은 게임 속 다양한 이론들을 배워보고, 게임에서 나온 게이미피케이션이 소셜 네트워크 시대에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탐구해 보는 교과목이다. 성격심리 성격 심리학은 각 개인이 보이는 성격의 차이와 개인 내부에서 나타나는 연속적인 심리적인 과정을 기술하고 설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상담 청소년 상담은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청소년 상담사 및 청소년 지도사 관련 교과목으로, 청소년의 발달과 심리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청소년의 개념과 관련 이론을 시대적 관점에 따라 고찰한다. 진로상담 진로상담은 한 개인이 일생에 걸쳐 경험하는 진로의 문제를 조력하는 역량의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자신에 대한 이해, 즉 적성과 성격, 개인의 능력을 탐색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세계를 이해하여 그와 관련된 준비를 하도록 돕는다. 상담치료방법과 기술 상담치료의 기본 틀과 상담기법을 배우는 시간으로, 내담자와 소통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상담치료자로서 자기 자신을 되돌아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아울러, 현재 그 효과가 입증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상담치료 및 기법들을 직접 경험하고 연습하는 것으로 목적으로 한다.

4. 기대효과

본 상담심리사 교육과정 이수자는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서 발급하는 민간자격증(등록번호 2015-001987호) 상담심리사 1급(7과목 이수자) 또는 2급(5과목 이수자)을 받게 되어, 성서학과와 사회복지학과 학생들의 취업 및 대학원 진로, 청소년상담사와 직업상담사 국가 자격증 준비에 매우 유익하게 활용될 수 있다.

모듈 2. 보건·복지 커뮤니티 케어

1. 교육과정 목표

오늘날 인구고령화, 핵가족화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라 커뮤니티 케어에 대한 사회적 수요가 증대되어지고 있다. 보건·복지 커뮤니티 케어 융합모듈과정은 커뮤니티 케어에 대한 기본 개념 및 노인, 장애인 등 지역사회 내 통합 돌봄에 필요한 보건·복지 관련 지식 및 실천 기술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2.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필수 지역사회보건 3 3 2 3 0
커뮤니티케어의이해 3 2 1 2 1
돌봄복지실천 3 3 2 3 0
선택 의사소통의실제 3 1 2 3 0
건강증진과보건교육 3 2 2 3 1
정신보건간호 3 3 1 3 0
지역사회복지론 3 2 1 3 0
장애인복지론 3 2 1 3 0
의료사회복지론 3 2 1 3 0
노인복지론 3 2 2 3 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3 3 1 3 0
사례관리론 3 3 1 3 0

3. 교과목 설명

지역사회보건 지역사회 보건 및 결정요인, 지역 내 다양한 인구대상의 건강수준 향상 및 비용효과적인 보건의료 제공에 대해 이해하고,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위한 실무능력을 갖춘다.
커뮤니티 케어의 이해 커뮤니티 케어의 개념 및 특성, 실천대상별 커뮤니티 케어에 대한 기본 지식 및 실천에 대한 기초적 이해를 통해 실천역량을 향상시킨다.
돌봄복지실천 돌봄복지의 대상 및 영역별 전문지식을 향상시키고, 돌봄복지 실천을 통해 커뮤니티 케어의 전문가로서의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의사소통의 실제 인간이해와 의사소통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치료적 의사소통 기술을 실습 및 적용하여 지역사회의 조직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건강증진과 보건교육 개인과 집단, 지역사회의 건강증진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건강행위의 목표와 변화 전략의 적용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보건교육에 관련된 개념을 이해하며, 학습요구 사정방법, 보건교육 내용과 방법, 학습 보조자료 개발 및 평가 방법을 습득한다.
정신보건간호 총체적인 인간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과 가족, 지역사회의 정신건강을 유지ㆍ증진시키고, 심리사회적 문제를 가진 대상자의 질병 회복과 재활을 돕기 위해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습득한다.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 및 그 구성원들이 지니는 사회적 문제, 욕구의 해결에 관여하는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자질과 역량을 키우는 데 필요한 내용을 이해하고 습득한다.
장애인복지론 비장애인에게 장애인에 대한 바른 이해를 심어주고, 장애, 장애인에 대한 패러다임의 전환, 지역사회 중심 이론과 실제 탐구, 최근 사회 상황에 맞는 장애인복지 실천 모형을 개발하는 데 목표가 있다.
의료사회복지론 의료의 의미와 의료사회복지 실천환경을 질병에 대한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연결하여 이해하고, 의료환경에서의 팀 접근에 필요한 지식, 역할, 개입방법을 습득한다.
노인복지론 인구고령화로 인해 노인이 갖는 문제 상황 및 어려움을 이해, 대응하기 위한 노인복지의 필요성, 정책 및 실천방안에 대한 전문지식과 실천능력을 겸비하도록 한다.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정신장애의 유형과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이 겪는 다양한 심리사회적 어려움을 학습하고 정신사회복지사의 역할, 실천 이론, 기술, 전문적 업무활동 영역에 대해 학습하고, 정신장애 유형별 질병을 이해하고 이론과 실천능력을 겸비한다.
사례관리론 사회복지 임상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이론, 모델, 실천기술 등을 학습하고 현장에서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 분석을 통해 학습한다.

4. 기대효과

커뮤니티 케어에 관심이 있는 학생이 본 교육과정 이수 시 각 전공 영역에서 지역사회 통합 돌봄에 대한 기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취업 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모듈 3. IT 멀티미디어

1. 교육과정 목표

IT 멀티미디어 융합모듈과정을 통하여 컴퓨터에 대한 기본 개념과 이미지, 동영상, 오디오 편집 기술을 익혀 다양한 분야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최신 컨테츠를 만들어 자신의 직업 분야에서 이를 활용할 수 있다.

2. 교육과정표
교육과정표
교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미래기술과컴퓨터과학 3 1 1 3 0
소프트웨어와창의적사고 3 1 2 3 0
그래픽컨텐츠제작 3 2 1 1 2
멀티미디어제작 3 2 2 1 2
웹프로그래밍 3 3 1 1 2

3. 교과목 설명

미래기술과컴퓨터과학 사용자로서의 컴퓨터의 기본 개념과 최신 기술 동향을 익힌다. 소프트웨어와창의적사고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을 간단한 코딩을 통해 인지하여 컴퓨터에서 필요한 창의적 사고를 익힌다. 그래픽컨텐츠제작 이미지 오디오 등의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컨텐츠 제작 도구를 익혀 컨텐츠를 제작한다. 멀티미디어제작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을 이용하여 동영상 편집도구를 익히고 시나리오에 따라 영상컨텐츠를 제작한다. 웹프로그래밍 자신이 만든 콘텐츠를 홈페이지에 업로드하기 위한 간단한 웹 프로그래밍을 배운다.

4. 기대효과

멀티미디어에 관심이 있는 성서, 사회복지, 영유아보육, 간호학생은 이 교육과정 이수시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멀티미디어 제작기술 습득으로 취업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