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립대학

일립대학

나노디그리 소개

나노디그리란 사회 수요에 기반한 학생들의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전공심화 교육과정 체계를 말함

나노디그리 교육과정 안내

1. 신청 기간 : 매 학기 5월, 10월
2. 신청 자격 : 1학년 2학기 수료(예정)자로 해당 나노디그리 주관학과가 주전공 또는 이중전공인 자
3. 신청 방법 : 홈페이지 신청 공지 확인 → 학사인트라넷 신청 → 교학처 승인 → 교육과정 이수

나노디그리 개설 현황
주관학과 나노디그리 과정명
성서학과 주일학교 전문사역자 과정
영유아보육학과 영유아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기계학습 실무 전문가 과정
간호학과 근거기반 간호연구자 과정

주일학교 전문사역자 과정

교육과정 목표

주일학교 사역을 전문적으로 수행할 인재를 양성하는 주일학교 전문사역자 교육과정으로 주일학교 상담, 설교, 운영을 위한 능력을 함양하여 주일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전문사역자를 양성하기 위함

교육과정
교육과정
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상담의이론과실제 3 2 1 1.5 1.5
주일학교설교 3 3 1 1.5 1.5
교회학교운영 3 4 1 1.5 1.5

교과목 설명

상담의이론과실제 본 교과목은 상담과정과 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상담사례를 분석, 적용해봄으로써 교회사역에 필요한 상담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주일학교설교 본 교과목은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는 설교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데 주안점을 둔다.
교회학교운영 본 교과목은 신앙공동체 안에서 올바른 조직, 행정, 경영, 그리고 지도력 개발을 통하여 교회학교의 목적을 이루는 방법을 모색함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 디지털 리터러시 과정

교육과정 목표

변화하는 디지털 사회에서 건강한 시민의식을 기르고,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디지털 매체와 기술들을 융합하는 방안을 탐구함으로써 미래 시대가 요구하는 디지털 역량을 갖춘 영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함

교육과정
교육과정
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교육방법및교육공학 2 3 1 2 0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2 3 1 1 2
영유아교수방법론 3 3 2 1.5 1.5

교과목 설명

교육방법및교육공학 교실 안에서의 교육을 넘어 시대와 사회 속에서 영유아교사로서 다양한 미래 정보 기술적인 매체를 활용한 교육방법론적 역량 및 교수학습지원 역량을 키운다.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 멀티미디어활용교수법은 미래사회 변화에 발맞추어 에듀테크에 통찰력을 갖고, 다양한 에듀테크 매체들을 영유아 발달과 보육현장에 바람직한 방법으로 접목시키기 위한 방안을 탐구한다.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유아 발달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영유아교수학습과 관련된 제반 원리, 방법, 운영, 평가 방법을 탐색하고, 영유아를 위한 교수역량을 함양한다.

기계학습 실무 전문가 과정

교육과정 목표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딥러닝 및 빅데이터와 같은 첨단기술을 익힌 기술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함

교육과정
교육과정
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머신러닝프로그래밍 3 3 1 1 2
이미지딥러닝 3 3 2 1 2
빅데이터기술 3 4 1 2 1

교과목 설명

머신러닝프로그래밍 본 교과목은 머신러닝 개발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인 파이썬을 통해 머신러닝 기술을 학습한다. 이를 위해 파이썬의 기본 구조와 개념을 학습하여, 주요 머신러닝 알고리즘의 개념과 파이썬에서 제공되는 머신러닝 라이브러리 활용할 수 있도록 실습을 진행한다. 본 교과목을 통해 머신러닝 이론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다.
이미지딥러닝 본 교과목은 영상 처리 및 딥러닝을 위한 기초 이론과 프로그래밍 기술을 학습하는데 목표가 있다. 이를 위해, 순방향 신경망과 콘벌루션 신경망을 학습한다.
빅데이터기술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데이터가 점차 방대해지면서 최근 사회 전 영역에 걸쳐 화두가 되고 있는 빅데이터 기술에 대해 살펴본다. 본 교과목에서는 정형화된 데이터 뿐 아니라 비정형화된 데이터가 무엇인지 학습하고, 해당 데이터를 수집하여 수집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실습을 통해 직접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는 크롤링 기법과 수집한 데이터를 전처리하는 방법, 전처리한 데이터에서 의미 있는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는 분석 방법 등을 학습한 후, 이를 활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구현하도록 한다.

근거기반 간호연구자 과정

교육과정 목표

간호실무와 연구 간 상호관계의 이해를 기반으로 간호연구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으로, 자료수집과 관리 및 분석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기초통계에서부터 근거기반 임상질문과 연구문제의 도출 통하여 실제 간호연구 논문을 작성, 발표하는 하는 심화과정을 연계하여 근거기반 간호실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무형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함

교육과정
교육과정
과목명 학점 이수권장 시간수
학년 학기 이론 실습
기초통계학 2 2 1 2 0
간호학연구 2 3 1 2 0
근거기반간호 1 3 1 1 0
논문작성세미나 1 3 2 1 0

교과목 설명

기초통계학 통계학과 역학의 기본개념과 간호학 영역에서 발생하는 자료를 분석하는데 필요한 간단한 통계기법의 계산방법과 분석한 결과의 해석방법을 익히는데 있다.
간호학연구 간호연구에 대한 단계적 지식을 학습함으로써 간호연구의 필요성을이해하고 논문평가능력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근거기반간호 근거기반 실무 수행을 촉진시키기 위하여 과학적인 근거 생성과 실무적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및 기술을 학습하는 것으로 임상현장에서의 근거기반 간호 실무적용을 위한 기본 능력을 함양하는 과정이다.
논문작성세미나 연구방법 이론을 바탕으로 간호연구 수행을 통하여 연구능력 함양 및 근거기반 간호실무표준을 이해하는 역량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