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립대학

일립대학

영유아보육학과




교수소개 정렬순서는 "교수직위별 -> 가나다" 순서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교수소개
교수명 강정원 교수 연구실 일립관 703호
전화번호 02-950-5420 (내선: 5420) e-mail kjw6869@bible.ac.kr
전공 유아교육
과목 영유아발달, 아동생활지도, 아동미술, 보육실습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중앙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문학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문학석사
중앙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문학박사(Ph. D)
경력 옥포유치원(경남) 교사
시연유치원(강동) 교사
신아유치원(고양) 교사
부천대학교 겸임교수
중앙대학교 시간강사
한국성서대학교 어린이집 원장(보직)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학술이사(현)
한국유아교육협회 홍보이사(현)
저서 역서)
그래 네 맘 알아 엄마 얘기 들어 볼래 (공역, 한울림)
몸놀이가 이이 두뇌를 만든다(단독, 길벗)

저서)
영유아를 위한 아동상담(공저, 정민사)
유아교사를 위한 교직실무(공저, 학지사)
영유아교사를 위한 부모교육(공저, 학지사)
알림장 작성 가이드(공저, 황금사자)
선생님 아이 엄마아빠 함께 배워요. 1권,2권 (공저, 서울육아종합지원센터)
연구논문 - 어린이집 안전사고에 대한 보육교직원과 부모의 갈등과 요구(유아교육학논집, 2018)
-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운영현황 및 인식 조사: 어린이집 운영위원들을 중심으로(유아교육학논집, 2017)
- 어린이집 알림장의 구성요소, 내용, 오류 분석 및기능의 고찰(유아교육학논집, 2017)
- 영유아교사의 위상: 현황과 과제(유아교육학논집, 2015)
- 만 5세 학급 유아들의 디자인 활동 경험에서 나타난 교육적 의미 탐색(한국교육문제연구, 2015)
- 보육교사의 문화역량과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개인적 교수 효능감과의 관계(유아교육학논집, 2015)
-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유아교육학논집, 2015)
- 런치버디 프로그램이 유아의 식습관 및 또래유능성에 미치는 효과(유아교육학논집, 2011)
- 유아의 인터넷 게임 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유아와 가족 변인의 영향(어린이미디어연구, 2011)
- 유아를 위한 인터넷중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유아교육학논집, 2011)
-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 교사의 교수적 스트래스 및 교사-유아 관계" [아동학회지, 27권 1호] (한국아동학회, 2006)
- "보육시설의 초등학교 전이 프로그램 실시 현황 및 교사의 인식" [유아교육학논집, 10권 4호]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2006)

교수소개
교수명 김정원 교수 연구실 일립관 714호
전화번호 02-950-5417 (내선:5417) e-mail jungwkim@bible.ac.kr
전공 유아교육학
과목 유아교육과정, 언어지도, 아동문학교육, 부모교육, 유아교과교육론, 유아교육세미나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문학사)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전공(M.S.)
이화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과(문학박사)
경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보육대학원 주임교수
현) 한국기독교유아교육학회 부회장
현) 서울시여성가족재단 보육교직원 역량 및 전문성강화 교육 자문위원
현) 한국보육진흥원 평가사업국 종합평가위원
현) 한국육아지원학회 이사
전) 한국성서대학교 기획실장 겸 산학협력단장
전) California State University, Fullerton. Visiting Professor
전) 한국성서대학교 어린이집 원장
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부속 이화유치원 교사
전) 노원보육정보센터 운영위원
전) YWCA 운영위원
전)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 운영평가위원
전) CTS 기독교TV 영유아문화원 전문위원
저서 1. 기독교유아교육과정. 창지사. 2019.
2. 영유아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공동체. 2019.
3. (개정3판) 영유아교수학습방법. 공동체. 2019.
4. (개정4판) 영유아교육과정. 공동체. 2018.
5.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8.
6. 영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창지사. 2016.
7. 재미있고 쉬운 유아수학교육. 공동체. 2014.
8. 유아문학교육. 학지사, 2014.9. 영아문학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2011.10. 유아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공동체, 2010.
연구논문 1.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양육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10(3), 2018.
2.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교직적성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18(2), 2018.
3. 유아의 정서조절관련 행동문제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지도실제의 변화: 협력적 실행연구를 통한 탐구. 코칭연구, 11(1), 2018.
4. 앤서니 브라운의 그림책을 활용한 방과 후 활동이 만 4-5세 유아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21(4), 2017.
5. 부모애착표상이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에 미치는 효과. 육아지원연구, 12(1), 2017.
6. 예비유아교사의 인성과 교직적성간의 관계. 유아교육학논집, 20(6), 2016.
7. 대학생의 부모자녀관계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 안녕감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열린부모교육연구, 8(4), 2016.
8. 지속가능발전교육 수업에서 표출된 예비유아교사의 ‘지속가능발전교육’에 대한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0(5), 2016.
9.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 프로그램이 만 2세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 2016.
10. 레오 리오니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인성교육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9(1), 2015.
11. 그림책을 활용한 생활지도활동이 만 5세 유아의 자기조절능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9(1), 2015.
12. 그림책을 활용한 다문화교육 실시과정에서 나타난 유아의 변화에 대한 질적 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8(6), 2015.
13. 영유아교육기관장의 행복감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4(5), 2014.
14. 타샤 튜더의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의 행복감 향상 프로그램의 구성 및 적용 효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3), 2014.
15. 그림책을 활용한 유아수학교육의 효과: 누리과정의 수학교육 내용체계에 근거한 접근.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5(1), 2014.
16. 누리과정에 근거한 그림책을 활용한 인성교육활동이 유아의 리더십과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4(1), 2014.
17.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역할지능과 행복감 간의 관계. 육아지원연구, 9(1), 2014.
18. 부모애착표상과 가족건강성이 예비영유아교사의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4), 2013.
19. 그림책활용 유아다문화교육 수업에서 표출된 예비유아교사의 ‘유아다문화교육’에 관한 인식 분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2), 2013.
20. 유아교육기관장의 도덕적 리더십이 유아교사의 자율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3(2), 2013.

교수소개
교수명 조혜경 교수 연구실 일립관 716호
전화번호 02-950-5442 (내선: 5442) e-mail chk@bible.ac.kr
전공 유아교육
과목 보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영유아놀이지도, 보육교사론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덕성여자대학교 (유아교육학, Ed.D)
경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교수
현) 성서대학교회 교회학교 디렉터
현) 꿈빛, 상계5동 어린이집 운영위원
현) 노원가정어린이집연합회고문
전) 교학처장, 기숙사 관장
전) 성서대학교회 교회학교 영유치부 교육사
전) 한국보육정책학회장
전) 노원육아종운영위원
저서 보육교사론. 창지사 2017.
보육실습. 정민사 2016.
보육학개론. 창지사 2016.
놀이지도. 창지사 2010.
아동발달 역서 정민사. 2007.
평가인증제에 기초한 보육과정 이해. 정민사 2007.
놀이와 아동발달 역서 정민사 2005.
연구논문 1. 자유놀이에 나타난 영아와 교사의 상호작용 의도. 한국콘텐츠학회 18권1호 2018.
2. 영아놀이의 연구동향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권17호 2018.
3. 교회학교 영유치부 전도에 대한 연구, 신학과 실천. 53호 2017.
4. 유아교사의 근골격계 작업부담과 직무스트레스. 보건의료산업학회지. 10권2호 2016.
5. 1세반 주제중심 음악프로그램이 영아의 자발적 음악행동에 미치는 영향. 영유아보육학 94집 2015.
6. 만1세 영아의 초기적응과정에서 나타나는 놀이탐색. 아동보육연구. 9권2호 2013.
7.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지도방법에 대한 연구. 아동교육. 19권12호 2010.
8. 영아의 실외놀이연구. 아동보육연구. 2008.
9. 영아의 또래간 갈등에 대한 교사개입. 영유아보육학 53집. 2008.
10. 지역사회 대학연수가 교사의 평가인증지표 이해에 미치는 보육경력별 효과. 영유아보육학 51집. 2007.
11. 1,2세 또래갈등 원인에 대한 연구. 영유아보육학 51집. 2007.
12. 포스트모던시대와 주일학교 전도전략. 한국성서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06.
13. 영아의 상징놀이에 나타난 탈맥락화, 놀이주제, 각본조직, 자타관계, 언어기능 발달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9권4호. 2005

교수소개
교수명 김승옥 조교수 연구실 모리아관 313호
전화번호 02-950-5483(내선:5483) e-mail ecefun@bible.ac.kr
전공 유아교육
과목 어린이집운영관리, 영유아교육기관 평가와 컨설팅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1)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육학석사(Ed. D)
2)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 교육학박사(Ed. D)
경력 현) 한국성서대학교 평생교육원 원장
전) 원당소망어린이집 원장
전) 덕성여자대학교 아동콘텐츠연구센터 선임연구원
전) 덕성여대, 한국성서대, 건국대, 경기대, 가톨릭대 강사
전) 노원구육아종합지원센터 센터장
전) 연성대학교 아동보육과 조교수
전) 어린이집 평가제 종합평가위원
전) 노원구 보육정책위원
전) 노원구 아동보호전문기관 아동학대 사례판정 심의위원
전) 평택시 부모상담전문가
전) 노원구 여성정책위원, 지속가능발전위원,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저서 유아멀티미디어교육의 이론과 실제(공저, 공동체)
유아교사를 위한 컴퓨터 활용 교육(공저, 양서원)
아동발달(공저, 양서원)
스마트 기기, 로봇활용과 과몰입예방(공저, 창지사)
다문화 교육(공저, 공동체)
영유아교과교육론(공저, 공동체)
시간제 보육프로그램(공저, 보건복지부, 육아정책연구소)
알림장 작성 가이드(공저, 황금사자)
영유아 발달 및 지도(공저, 양서원)
영유아 관찰 및 실습(공저, 신정)
원장 일반직무교육(심화)(공저, 양성원)
원장 사전직무교육과정(공저, 양성원)
1000가지 놀이레시피1,2,3(공저, 한솔교육)
친절한 양육안내서(공저, 아동권리보장원)
위탁가정을 위한 가정양육지침서(공저, 아동권리보장원)
아이돌보미 유아돌봄 활동자료집(공저, 여성가족부․건강가정지원센터)
영아종일제 아이돌보미 보수교육(공저, 여성가족부․건강가정지원센터)
0세아 정기돌보미 양성교육.(공저, 여성가족부․건강가정지원센터)
아동복지과정-사회복무요원직무교육(공저, 보건복지부․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연구논문 유아 흡연위해예방 가정연계 프로그램의 적용 효과(영유아교육보육연구, 2023)
예비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 전문성 인식이 유아코딩교육 인식에 미치는 영향(부모교육연구, 2023)
공공형어린이집 품질관리 현황 및 요구(열린유아교육연구, 2023)
어린이집 알림장의 구성요소, 내용, 오류 분석 및 기능의 고찰(유아교육학논집, 2017)
어린이집 운영위원회의 운영현황 및 인식조사: 어린이집 운영위원들을 중심으로(유아교육학논집, 2017)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유형과 사회적지지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육아지원연구, 2016)
보육교사의 정서성과 심리적 안녕감 및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 심리적 안녕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유아교육학논집, 2016)
유아를 위한 인터넷 중독 상담치료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유아교육학논집, 2011)
유아의 인터넷 게임중독 경향성에 미치는 유아와 가족변인의 영향(어린이미디어연구, 2011)
멀티미디어 동화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 이야기 경험이 유아의 동화 재구성과 이야기 구조화 능력에 미치는 영향(경인논집, 2010)
유아교사에 의한 교육용 컴퓨터 게임 제작과 유아의 인터페이스 상호작용(유아교육학논집, 2010)
유아의 인터넷 게임 과몰입 변인에 관한 연구(열린유아교육연구, 2009)
유아의 인터넷 안전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실태(방과후아동지도연구, 2008)
유아의 인터넷 안전교육 프로그램 개발(사회과학연구, 2008)
아동의 게임 중독과 과몰입의 개념적 이해(어린이미디어연구, 2007)
아동용 인터넷 게임중독 척도 개발(아동학회지, 2007)
교사자질에 대한 예비유아교사들의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에 관한 인식( 변형영유아교육연구, 2007)
인터넷 안전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인터넷 안전교육 실태(한국교원교육연구, 2007)
유아의 마음이론 발달에 따른 교사-유아 관계성 분석(교육학논총, 2006)
유아교사의 자기평가와 교사 전문성 인식간의 관계(아동교육, 2006)
유아교육기관의 온라인 콘텐츠 사용실태 및 요구(어린이미디어연구, 200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과 다중지능과의 관계(미래유아교육연구, 2005)
예비유아교사의 사고양식, 자아개념, 창의성, 성취동기와의 관계(유아교육연구, 2005)
교사가 평가한 유아 다중지능 평가도구(MIDAS-MYC)의 구조에 관한 연구(아동학회지, 2004)

교수소개
교수명 김형미 조교수 연구실 일립관 717호
전화번호 02-950-4314(내선:4314) e-mail hmksp@bible.ac.kr
전공 유아특수교육
과목 정신지체아교육, 아동관찰및행동연구, 정서및행동장애아교육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1) Ph.D.,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2) M.A., Early Childhood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wha Womans University
3) B.A., Early Childhood Education, Ewha Womans University
경력 현) 한국육아지원학회 이사
현) 세계유아교육기구(OMEP) 한국위원회 부회장
현) Central Regional Reading First Technical Assistance Center, Graduate research assistant
현) Vaughn Gross Center for Reading and Language Arts (Scale-up project), Graduate research assistant
현) Round Rock Independent School District, Round Rock, In-home trainer
저서 1. 영유아교사를 위한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공동체. 2019.
2. 특수아 행동지도 : 유아교사를 위한 장애아동 문제행동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 공동체. 2017.
연구논문 1. 유아교육에서의 구성주의 연구 동향 분석.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6(2), 2019.
2. A literature review of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for young children. 유아특수교육연구, 15(4), 2015.
3. A literature review of ACC strategies with young children during functional communication training. 육아지원연구, 9(2), 2014.

교수소개
교수명 장현진 조교수 연구실 일립관 525호
전화번호 02-950-5515(내선:5515) e-mail hjang@bible.ac.kr
전공 유아교육
과목 아동과학지도, 유아음악교육, 유아수학교육, 아동동작, 아동미술 저서 및 연구논문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문학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전공(교육학 석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과(문학박사, Ph.D)
경력 전)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부속 이화유치원 교사
전) 서울시교육청 유치원 평가위원
전) 서울시 동작교육지원청, 북부교육지원청 유치원 컨설팅 위원
전) 명지전문대학 유아교육과 초빙교수
현) 한국육아지원학회 이사
저서 1. 유아 간 가십(Gossip)의 사회적 기능. 한국보육학회지, 19(3), 2019.
2. 유아행복교육탐구. 창지사. 2013.
3. 이화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만 3세. 교문사. 2011.
연구논문 1. 예비 유아교사의 수학 교수 능력 증진을 위한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20), 2018.
2. 유치원 만 5세 유아 간 사적 대화에 관한 질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48(3), 2017.
3. 영아에 대한 예비 유아교사의 은유 분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4(1), 2017.
4. 또래 대화를 통해서 본 사교육과 부모의 역할에 대한 유아의 인식. 한국보육학회지, 16(4), 2016.
5. A Study on Young Children’s Perceptions and Experiences of Happiness.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9(1), 2015.
6. 만 3세 유아 동극 활동의 효과적 운영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아동학회지, 34(2), 2013.